내일배움캠프/TIL

[Spring_4기 본캠프] 2주차 - 자바 문법 종합반 | Day 17

austindynasty 2024. 11. 11. 22:27

자바 문법 종합반 1주차

  • 참조형 변수 타입 래퍼클래스 타입 실습
    • 문자열 변수 String 큰 따옴표 안에 보관. 캐릭터가 모여서 String이 된다.
    • Wrapper class : 기본형(byte,short,long 등등)을 감싼 것
  • 숫자를 문자로 변환해보기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Main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
        int asciiNumber = sc.nextInt(); //scanner 안에 친 값을 하나씩 읽어주는 것.그 하나하나를 아스키넘버로 할당
        char ch = (char)asciiNumber; // 아스키넘버를 캐릭터 문자로 형변환을 해주면 숫자에 맞는 문자로 표현됩니다.

        System.out.println(ch);
    }

} // 입력 : 97 실행결과 : a

97이라는 값은 sc.nextInt()로 인해 아스키 넘버로 할당됨.

그 값은 (char)변수 타입으로 형변환되어 a라는 값이 나옴.

  • 문자를 숫자로 변환해보기
// 문자 -> 숫자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Main {

    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       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
                char letter = sc.nextLine().charAt(0); // 첫번째 글자만 받아오기위해 charAt(0) 메서드를 사용합니다.
                int asciiNumber = (int)letter; // 숫자로 형변환을 해주면 저장되어있던 아스키 숫자값으로 표현됩니다.
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asciiNumber);
        }

} // 입력 : b 실행 결과 : 98

자바에서는 아스키코드를 이용해서 문→숫, 숫→문으로 바꿔줄 수 있다.

 

  오늘은 잠이 너무 와서 집중이 잘 안됐다... 열심히 하겠다고 밤을 새면 오히려 다음 스텝에 나쁜 영향을 준다. 주어진 시간에 집중하자..

 

★새배개★

1. 써드 파티 (Third-party) : 주된 프로그램 외에 다른 회사나 개발자가 제공하는 프로그램, 라이브러리, 또는 플러그인

2. 컴파일러 (compiler) :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번역해주는 프로그램. 

3. 바이트코드 (bytecode) : 운영체제가 읽을 수 있는 코드로 자바 컴파일러가 변환한 코드

4. JVM (Java Virtual Machine) : 자바 바이트코드를 실행하는 가상 컴퓨터. JVM이 있으면 어떤 운영체제든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.

5. 인터프리터 : 운영체제가 읽은 바이트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해주는 프로그램. 소스 코드를 한 줄씩 읽고 즉시 실행해준다.

6. JIT 컴파일러 : 인터프리터의 효율을 높여주는 서포터 해석기

7. 메모리영역 :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사용되는 메모리 공간

8. 클래스로더 : 자바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클래스 파일을 읽어오는 역할을 한다. 

9. JRE :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환경. JVM과 라이브러리들을 포함해 자바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준비된 패키지.

10. JDK : 자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도구들의 모음

11. 리터럴 : 데이터값. int a = 10; 이라면 10이 리터럴이다.

12. 가수 : 부동 소수점 방식에서 숫자의 실제 값. 기본 숫자. ex)1.23*10^8 에서 1.23이 가수

13. 지수 : 부동 소수점 방식에서 숫자의 크기를 조정하는 값. ex)1.23*10^8 에서 10^8이 지수 

14. 배열 (Array) : 같은 타입의 값들을 모아둔 데이터 구조. Array.toString() 는 배열의 요소들을 한 번에 문자열로 변환해준다.

15. Integer : 자바의 정수형 객체 타입. ex) Integer num 에서 num은 객체의 이름

16. intValue() : Integer 객체에 담긴 정수 값을 int타입으로 변환하여 반환하는 메서드

17. 아스키 코드 (ASCII Code) : 영문자, 숫자, 기호들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숫자로 변환한 코드 체계

18. 스레드 : 프로그램 안에서 작업을 처리하는 작업의 흐름. 여러 작업을 할 때 작업이 각각 별도의 스레드에서 독립적으로 실행된다.

19. 객체 지향 : 현실의 사물이나 개념을 객체라는 개념으로 표현해 코드를 작성하는 프로그래밍 방식. 즉, 현실에서의 일을 코드로 표현하는 것.

20. 메서드 : 객체가 할 수 있는 동작이나 행동 ex)자동차의 경우 가속하기, 브레이크 밟기 같은 메서드가 될 수 있다. 

21. 비동기 처리 :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음 작업을 계속 수행하는 방식. 

 

Opinion 

잠을 잘 못잤더니 원래 집중을 해야하는 낮 시간에도 나쁜 영향을 끼쳤다.. 밤을 새려고 하지 말고 정규 수업 진행 시간을 최대한 집중해서 뽑아내는 게 더 이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. 우선 이론적으로 깊게 파고들기 전에 어쩌다 주워들은 단어의 개념과 뜻을 찾아보고 정리해보니까 이론으로 바로 들어가서 쭉 공부하는 것보다 이해가 잘 된다. '아 이건 이렇게 쓰이겠구나'라는 생각도 들고, 나중에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이걸 써먹으면 되겠구나 하는 응용방법도 떠올라서 꽤 맘에 드는 코너 새배개... 

오늘은 잠을 일찍 자자.